본문 바로가기
아이의 생활과 건강

영유아 치아(구강)관리 시기와 방법

by 땡맘 2021.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땡구엄마 땡맘이에요. 오늘은 영유아의 구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영유아의 치아 관리의 시기는 신생아 때부터 이며, 모유수유를 하든 분유수유를 하든 입속을 반드시 닦아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치아가 없더라도 수유후 잔여물이 입안에 남아 있게 되어 아구창과 같은 감염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 유치가 나오기 전의 이가 나지 않는 유아의 입안은 삶아 소독한 깨끗한 거즈를 이용하여 닦아줍니다. 기성제품으로 제작된 손가락에 끼워 사용하는 고무제품이나 면제품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생후 6개월~12개월 유치(젖니)가 나온 후에는 손가락 칫솔이나, 유아용 칫솔을 사용하여 닦아주며 이때 불소치약을 칫솔 끝에 아주 살짝 묻혀서 닦아주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칫솔과 친해지고, 유치가 나올 때 간질간질한 잇몸에 자극을 주기 위해 칫솔 형태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합니다.

* 우유병 우식증을 주의 하도록 합니다. 우유병 우식증은 주로 유전치(앞젖니)에 발생하며, 모유, 우유, 과일 주스 등에 포함된 당 성분이 치아에 오래 닿는 것이 원인이 되어 생깁니다.  

- 우유병을 땔 무렵 우유병보다는 빨대를 사용하게 하고 익숙해지면 컵으로 마실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18개월 이후엔 장난감처럼 생기거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는 칫솔을 선택 하여 아이가 칫솔과 친숙해 지도록 도와줍니다

- 스스로 칫솔질이 가능한 유아는 아침식사 후와 취침 전에 반드시 이를 닦게 하여 습관형성을 유도합니다.

- 만 4-5세까지는 손동작이 제대로 안되어 치면세균막 제거능력이 부족 하므로 유아의 칫솔질 가능여부와 관계없이 하루 한번(자기 전)은 보호자가 지도해준 후에 철저히 닦아 줍니다

- 아이가 스스로 칫솔질이 가능해 졌을때는 강제로 칫솔직을 시키는 대신 엄마 아빠가 매일 이를 잘 닦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가 서툴러도 닦는 시늉을 내도록 격려해주시고 아이가 좋아하는 모양이나 색깔의 재미있는 칫솔을 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 7-8세가 되면 아이혼자서는 칫솔질을 잘 할수 있게 되니 그때까지는 부모님은 인내심을 갖고 신경써서 지도 해줍니다.

* 올바른 식이지도로 아이의 구강관리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편식하지 않고 몸과 치아에 좋은 음식을 먹도록 지도합니다. 치아 발육을 위해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을 골고루 먹도록 지도합니다.  당분은 충치를 유발하므로 섭취 횟수를 줄이도록 지도합니다. 음식물을 오래 물고 있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치아와 턱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씹는 횟수가 많은 음식(우엉, 연근, 무말랭이 등)을 제공해줍니다.

- 치과 검진의 시기는 1차 : 18-29 개월 / 2차 : 42-53개월 / 3차 : 54-65개월 로 나뉩니다.

- 유치가 나오기 시작한 6개월 무렵부터 칫솔질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 시기에는 아직은 치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칫솔 사용의 시기는 어금니가 맹출하는때 부터 사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대락 2돌 전후가 된다고 합니다.  치약은 시중에 시판되는 유아용 치약을 사용하되, 소량부터 사용해주면 되고 불소가 들어간 치약에 들어간 불소는 대부분 소량이고, 한국의 대부분의 지역은 수돗물 불소화 사업을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를 위해서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것을 오히려 권한다고 합니다.

이앓이와 증상에 따른 완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https://happywithddanggufamily.tistory.com/23

 

아기 이나는 시기와 이앓이 증상 그리고 완화방법

안녕하세요 캐나다에 살고 있는 땡구 엄마 땡맘입니다. 7개월에 들어서면서 얌전한 편인 땡구가 매일 징징 대기 일쑤고, 손가락을 입에 넣고 울고 침을 엄청나게 흘리더니 아랫니 두개가 빼꼼

danistory.com

 오늘도 아이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가 시작되었네요. 맘 앤 파파님들 모두 힘내시고, 알찬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땡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