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의 생활과 건강

아이와 함께 책읽기(영아부터 유아까지)

by 땡맘 2021. 6.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땡구 엄마, 땡맘이에요! 오늘은 아이와 함께 언제, 어떻게 책을 읽으면 좋을지에 대해 나눠보려고 합니다. 땡구는 엄마, 아빠와 책읽는 시간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책장앞에 가서 앉으면 한권씩 꺼내서 앞에 두고 엉덩이를 들썩거리곤 하죠.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가장 좋은점은 책을 통해 아이가 표현력을 배우고 상상력이 풍부해진다는 점이에요. 그 외에도 관찰력, 집중력 그리고 기억력까지 향상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책읽기를 통하며 정서적 안정감과 공감능력을 키울수 있답니다.

 예를 들면, '사과가 쿵!'에 대한 책을 읽을때, 땡구는 동물들이 쩝쩝대며 음식을 먹는 소리와 먹는듯한 소리를 따라 내기도 하고, 지난번에 엄마, 아빠가 한 장면을 두고 했던 손짓이나 몸짓을 기억하기도 합니다. 저와 땡구가 신생아 때부터 지금까지 해온 책읽기의 방법을 먼저 공유하고, 책읽기와 함께 할수 있는 활동들에 대해서도 나누어 볼까 합니다.

1) 0-3개월 - 이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오감을 자극하는 헝겊책으로 만들어진 책을 함께 보며 만지고 바스락 거리는 소리를 들으며 책과 놀이하고, 그림책을 읽어주신다면 짧게 동요를 부르며 읽어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듣는것만으로도 정서적 안정감을 줄수 있기때문에 낮고 편안한 목소리로 이야기 하듯 시간을 보내주시는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4-6개월 - 눈과 손의 협응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아기 스스로 장난감처럼 놀수 있는 그림책이 좋습니다. 아기 물고 빨고 하며 책을 탐색하더라도 제지하지마시고 충분히 책을 즐길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부분을 함께 보고 만지며 "어떤 느낌이 나니?", "까슬까슬하네", "여기엔 누가 있지?" 등 소통을 하도록 합니다.

3) 7-12개월 -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생기는 이시기의 아이들은 그림책으로 까꿍놀이를 하거나(플랩북 효과적), 의성어와 의태어를 표현하며 읽어주는것을 즐깁니다. 예를 들면, "커다란 사과가 쿵!"이라는 글을 읽을때, "커~다란(손짓으로 커다랗게 동그라미를 그리며) 사과가! 쿠웅~!" 이런식으로 읽어줍니다. 이 시기에는 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꾸준히 부모님과 함께 책읽는 시간을 보낸다면 아이가 책에 대한 관심이 남 다를 것입니다. 

4) 2-3세 유아 - 2~3세 아기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주면 감성을 풍부하게 하고 글자를 일찍 깨우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연령의 아이들과 책을 읽을때에는 앞서 말했듯이 의성어와 의태어를 표현하며 읽어줍니다. 책을 읽고난 후에 그림책속에 나오는 장면을 모방 해보거나, 연계활동을 해주는것 또한 아이들에게 책읽는 즐거움을 더 해줄수 있습니다.    *연계활동은 책에 내용에 따라 역할극, 미술, 체육, 음악, 가사등의 활동을 해볼수 있습니다. 

 연계활동을 하게되면 아이들은 그 책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고, 책의 내용이 굉장히 가깝게 느껴집니다. 또한 책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더욱 쉬워집니다. 어린아이들과 연계활동을 할시에는 책을 읽는 중간에 그림과 같은 몸짓, 표정 등을 따라해보거나 책을 다 읽은 뒤에 그림책에 나온 사물을 가져와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는것도 방법입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다양하게 제공해주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혼자 책을 읽을수 있는 나이가 되기전까지는 꾸준히 부모님과 함께 같은책을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며, 책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책을 읽어주는 것은 당연히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됩니다. 그렇기에 하루에 한번이라도 시간을 정하는 것이 맘앤파파 분들에게도 부담감을 덜 수 있는것 같습니다. 바쁜 하루의 시간중 5분이라도 하던 일을 멈추고 일단 아이의 책장 가까이에 앉아 보세요. 나에게도 휴식을 준다고 생각 하고 말이에요. 처음엔 하루일과중 한부분 같이 느껴지는 그 시간 속에서 아이의 집중하는 눈빛과 행복해 하는 미소를 발견 하실때 그 시간을  포기하기 힘드실거에요.

 부모님과 함께 책읽는 시간을 통해 아이들 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그 안정감으로 평안한 하루를 잘 보낼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책을 통해 얻은 소중한 결과가 되지 않을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

어린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 해 주세요^^

https://happywithddanggufamily.tistory.com/17

 

신생아와 놀아주기(0~5개월)

 땡구가 태어나자 마자 집에 와서는 먹고 자고 싸고의 반복이었습니다. 며칠이 지나자 연령에 맞는 놀이를 해주고 싶은데 무얼해주면 아이가 관심을 가질지 생각해보게 되더라구요. 아이의 입

danistory.com

땡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